젊음을 지켜주는 항산화제 베타카로틴 Life

베타카로틴이란? 

베타-카로틴(beta-carotene)은 천연 카로티노이드(carotinoid)의 한 종류 입니다.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장과 간에서 레티놀로 전환되며, 이는 다시 비타민 A의 형태로 전환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영양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과 시금치와 같은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캐로티노이드.gif
사진 - 대표적인 카로티노이드


어떠한 작용을 하나?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제로써 신체 보호의 기능을 합니다. 인체 실험 결과들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방단백질 (LDL;low density lipoprotein)'감소, 혈청 지질 감소, DNA strands 절단과 lymphocytes에서 산화된 피리딘 염기의 감소, 호흡시 pentane 감소, 혈청 malondialdehyde 감소, 적혈구 copper/zinc-superoxide dismutase의 활성 증가를 통해 항산화 활성의 향상 등을 보여줍니다(Stahl W 등, 2000, 2001; Whitney E 등, 2005). 또한 카로티노이드는 효과적으로 일중 항산소와 peroxyl radicals을 제거하기 때문에 활성 산소종(ROS)의 형성에서 기인된 자외선에 의한 손상을 보호합니다(Stahl W 등, 1998).

또한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면 비타민A로 전환되므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서의 기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를 섭취하면 눈의 간상세포에서 물체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색소(로돕신)를 합성하는데 관여할 것이며 이로서 눈의 영양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료 - 식품의약안전청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 

비타민 A의 영양소 기준치는 700㎍ RE/일 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중 비타민 보충용 제품은 영양소 기준치의 30%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야 하므로 비타민 A가 210㎍ RE/일 이상이 함유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의 계산식에 따라 베타-카로틴의 함량으로 환산하면, 1,26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자료 -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사단법인 한국영양학회, 2005


섭취시 주의할 점은? 

천연에 존재하는 카로티노이드는 과량 섭취하더라도 독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카로틴 함량이 높은 식품을 많이 먹거나 베타-카로틴 보충제를 매일 섭취하면 피부 색깔이 황달처럼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제품을 선택할 때 확인할 사항

현재 건강공전에서 정하고 있는 베타-카로틴제품은 유제품, 녹엽식물추출 카로틴함유제품, 당근추출카로틴 함유제품으로, 합성베타카로틴을 원료로 사용하여서는 않되고, 각각 수중에서 증식하는 식용조류, 식용녹엽식물, 당근으로부터 베타카로틴을 추출하여 식용에 적합하도록 제조․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최종제품의 베타카로틴 함량이 2.0mg/g~50.0mg/g이어야 합니다.


popeye_spinach.jpg


Tag :

Leave Comments

SoM님은 로그인 한 회원 분께만 댓글 쓰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BETA
HS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