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산업
technology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선택된 카테고리의 게시물들만 우측 목록에 정렬됩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OS 5.0 롤리팝(Lollipop)을 배포했다.

android-5-0-lollipop.jpg

5일 포브스 등 외신은 구글이 새로운 모바일 OS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의 배포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롤리팝은 기본적인 모바일 기능 뿐 아니라 지문인식, 근거리무선통신(NFC), 얼굴인식 등의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보안이 강화된 리눅스(SE리눅스)를 적용해 OS에 대한 모니터링 등을 개선했다. SE리눅스 인포싱 모드(SELinux Enforcing mode)는 안드로이드5.0를 통해 구동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앱)에 적용된다.

안드로이드4.x버전과 비교해 가장 눈에 띄는 큰 변화는 역시 디자인이다.

지난 6월 말 열린 연례 개발자대회 구글 I/O를 통해 안드로이드L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공개됐을 때부터 구글이 가장 강조하고 있는 부분도 새 디자인이다.

구글은 왜 2년 만에 업데이트에서 디자인을 대대적으로 바꾸고 이름도 뜻도 생소한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을 외치는 걸까?

materialdesign_googlemap.jpg
머터리얼디자인이 적용된 구글 맵

구글은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질감이 느껴지는 표면(tactile surfaces), 선명한 그래픽 디자인(bold graphic design),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이라는 키워드로 머티리얼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질감이 느껴지는 표면이다. 구글은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현실 세계에서 종이에 정보가 표현되는 방법을 많이 연구했다고 한다. 서드파티 개발사들이 느끼는 머티리얼 디자인도 다르지 않다. 

구글은 머티리얼 디자인 소개 페이지를 통해 이 디자인의 목표를 "다양한 플랫폼과 각기 다른 크기의 디바이스에서 모두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밑바탕이 되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모바일, 태블릿, PC,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구글이 제공하고자 하는 사용자 경험에 통일성을 갖추겠다는 얘기다.
 
또 주목해야 하는 것이 이런 통일성을 구글 생태계 안에 들어와 있는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들도 지켜줬으면 하는 것이 구글의 바람이다. 
 
핫텔 홍정의 대표는 “안드로이드가 매우 파편화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자들도 UI/UX적 측면에서 헷갈리는 게 많은데, 구글이 이번에 내 놓은 디자인 가이드가 상당히 자세하고 보기 편하게 돼 있기 때문에 다른 앱들도 많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후 사용자들이 머티리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은 앱을 쓰면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느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승재 디자이너도 통일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가 살펴본 결과 구글 가이드라인에는 폰트 사이즈, 첫 줄과 다음 줄 사이 픽셀 간격, 버튼 아이콘 픽셀, 동그랗게 굴릴 때 라운드 값, 터치 했을 때 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애니메이션 효과까지 굉장히 잘 정리가 되어 있다.

그는 '안드로이드 앱 통일성을 위해 구글이 스스로 연구해서 이런 값을 정한 것으로, 여러 앱을 써도 UI/UX에 통일감이 있으면 사용자들이 혼돈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사용하도록 하는 게 머티리얼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materialdesign_gmail.jpg
머티리얼 디자인이 적용된 G메일

구글이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을 요구하는 건 아닌가라는 의문도 든다. 실제 상단바, 왼쪽에 메뉴바, 핵심기능은 우측하단 동그란버튼에 위치시키는 등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마치 탬플릿을 쓴 것처럼 엇비슷한 디자인이 된다.
 
색다른 사용자 경험과 남달라 보이는 디자인을 적용하고 싶은 서드파티 개발사들의 욕심을 머티리얼 디자인 안에 묶어 둘 수 있을까?

이승재 디자이너는 "모든 디자인 목표는 장식을 예쁘게 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가 사용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느냐에 있다”며 “머티리얼 디자인을 지키면 사용자들이 보기 편한 형태로 전달 할 수 있게 될 것 같다"고 답했다.
 
통일된 사용자 경험에 방점을 찍은 디자이너들은 머티리얼 디자인을 수용해도 디자인 본래 목표를 충분히 지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언론기사 N/A

로그인을 하면 이 곳에 댓글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창이 출력됩니다.
로그인 후 본문 내용에 대한 생각을 남겨보세요.

이슈투데이 TOP 10
유럽축구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MLB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샌프란시스코 베이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한인사회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BETA
HS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