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도구 웹에디터(Web Editer) 글쓰기 에디터 사용법

웹에디터란 웹사이트의 포럼, 게시판 등이나 이메일프로그램에서 글을 쓸 수 있게 해주는 웹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많은 종류의 웹에디터가 나와있어 필요에 따라 적합한 에디터를 채용해 사용하므로 유저들은 여러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사이트마다 다른 구성을 가진 에디터를 만나게되죠. 한인Society는 한국의 Naver 사가 만들어 사용하는 Smart Editer를 꼭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서 경량화 한 Slim에디터를 사용합니다.

웹에디터는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워드프로세서(MS Word, 아래한글 등) 작동방식을 거의 대부분 그대로 채용하여 처음 접해보는 분들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웹에 친숙한 분들은 이런 방식의 글쓰기 툴을 자주 보셨을테니까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에디터 툴바(Tool Bar)

여느 에디터들처럼 Slim에디터에는 상단부에 툴바가 위치해있습니다. 제일 왼쪽의 역삼각형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툴바가 한줄이 더 생기며 글꼴을 선택하거나 표를 삽입할 수 있는 옵션들이 보여지게됩니다.

slimeditor3.jpg

글꼴이나 글자 크기를 변경할 일이 없을 때는 한번 더 클릭하면 숨겨져 작은 스크린에서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숨겨놓으면 숨겨놓은대로 펼쳐놓으면 펼쳐놓았던대로 쿠키에 저장하고 있어 다음에 사용할 때에도 지난번의 마지막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편한대로 정해 사용하세요.

툴바의 각 버튼들은 툴바 아래의 텍스트박스 안에 있는 내용을 특정한 모양 또는 방식으로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유저가 타이핑하여 적어놓은 글을 다양한 방법으로꾸며주는 것이죠.

툴을 적용하고자 할 때에는 입력한 내용들 중 적용시키길 원하는 부분만 마우스로 또는 키보드로 선택한 후 적용하고자 하는 툴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같은 부분에 여러 툴 기능들을 복수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몇번 해보면 어떤 것이 되고 어떤 것은 되질 않는지를 알아낼 수 있을 겁니다. 

보통 텍스트 박스 안에 원하는 내용을 모두 적고나서 줄바꾸기 까지 해놓은 다음에 툴을 적용하면 더 쉽습니다.

그리고 각 버튼들에는 키보드용 Shortcut 키가 적용되어있어 마우스가 없는 경우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를 각 버튼에 살짝 올려보면 'Ctrl+B: 글자를 진하게합니다.'와 같은 식으로 키보드용 키 이름과 함께 기능에 대한 간단한 설명도 나오니 시도해보세요.

에디터의 히스토리 저장기능

한인Society가 사용하는 에디터 들에는 히스토리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도중 아랫부분에 시간과 함께 가끔 나타나는 저장되었다는 메세지, 또는 왼쪽 상단부분에서 나타났다 사라지는 박스 내의 저장 메세지 등은 바로 이 히스토리 저장 기능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히스토리저장기능은 글 작성자가 실수로 글을 지워버렸거나 또는 어느 일정 작업 부분으로 되돌리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작성 글 전체를 잃어버린 경우 다시 새글 작성을 시도할 때 자동 저장되었던 글이 있음을 알려주어 되살릴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글 작성 도중 특정부분으로 되돌리고 싶을 때는 툴바를 확장시킨 후 제일 왼쪽에 있는 좌, 우 화살표시 버튼들을 클릭해 원하는 부분으로 찾아갈 수 있습니다.  엮시 직접 시도해보면 이해가 빠르겠죠?

slimeditor3_1.jpg

HTML 모드 에디터

만약에 글을 작성하는 분이 HTML코드에 익숙하다면 HTML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툴바의 제일 우측의 'HTML'이라고 써있는 버튼을 누르면 에디터 전체가 HTML 모드 에디터로 변하면서 더이상 툴바는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집니다. HTML 버튼을 다시 누르면 일반 에디터 모드로 돌아옵니다.

HTML 모드는 웹과 HTML 코딩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분이 주로 사용하게됩니다만 동영상을 HTML코드로 붙여넣기 원하시는 분들은 HTML 모드를 활성화시켜 동영상사이트에서 제공하는 embed 코드를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Note) 한인Society에서는 보안문제로  iframe 코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동영상을 작성글에 Embed 코드로 포함시키고자 할 때 에디터에 이미 작성했던 텍스트들이 있다면 HTML 모드에서 원하는 자리를 찾아 코드를 붙여넣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다음번에 설명할 확장컴포넌트의 멀티미디어 링크를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이상 웹에디터, 그리고 한인Society에서 사용하고있는 Slim에디터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알아보았습니다.


Tag :

Leave Comments

로그인 한 회원 분께만 댓글 쓰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I Am

profileHSTeam
한인Society의 Official 블로그입니다.

방문자통계

Unique Visitors
Today :
Yesterday : Total : 53109

Page Views
Today :
Yesterday : Total : 154207

BETA
HS Login